상단팝업, x오늘하루 보지않기

◎ 제례 : 제사의 절차와 예절

☞ 제례란?

조상을 추모(죽은 사람과 먼 곳의 사람을 사모함) 하는 의식과 절차를 말함

☞ 제사의 유래(제사의 까닭 즉 자취와 내력)

  1. ① 제사를 지내게 된 동기는 옛날 원시적인 생활에서 천재지변으로부터 보호를 받기 위함!
  2. ② 맹수(猛獸)와 병(疾病)으로부터 보호를 받기 위한 수단
하늘과 땅, 깊은물(인당수), 큰나무(巨木), 바다와 조상에게 절차를 갖추어 빌었던 것이 제사가 발생한 기원이다. 인간이 자연변화나 어떠한 공격체 또는 질병으로 보호를 받기위한 수단으로 행하여져온 제사는 중세와 근세에 이르러 차츰유교적인 조상숭배의 관념(觀念)으로 변천(變遷)한 것이다

☞ 제례의 사회적 의미

  1. ① 우리 전통사회에서 가장 주요시한 의례 규범의 하나라 모든 인간은 바로 조상에서 비롯되었다는 인식과
  2. ② 조상숭배사상은 혈연의 유대강화로 인륜도의숭상을 진장하고 있다.
  3. ③ 우리나라 사람들은 죽어서도 제사를 통해 자손과 더불어 존재하면서 자손에게 복을 준다는 것이다.
  4. ④ 삶과 죽음은 단절되었다 하더라도 이 제사를 통하여 하나로 이어 지는 생활속의 이쪽과 저쪽으로 있을 뿐이다.

☞ 제례의 변천과정

사계(김장생)선생은 「정주가 모두 고조도 복이 있으니 가히 제사하지 아니치 못할 것이다」 라고 하였으며 많은 현류도 모두 사대를 제사한다고 하였다.
고려말
고려말에 포은(圃隱) 정몽주선생이 처음으로 제례규정을 제정
  • ⅰ)종삼풍이상 : 삼대
  • ⅱ)종오품이상 : 이대
  • ⅲ)사서인(선비,서인) : 일대 봉사(제사를 받듬)
고려말
(경국대전:치국의 법전)의 예전편의 봉사 에 의하면 문제점 야기가 많자 (실천하는데) 퇴계(이황) 선생과 율곡(이이) 성생등 대학자들이 정(程) 주(朱)의 학설을 쫓아 사대봉사를 하게 통일하였다.
  • ⅰ)종상품이상 : 삼대

☞ 제례에 임하는 자세

우선 마음으로는 조상을 섬기고 집안의 대를 잇는 것을 효의 으뜸으로 삼아 왔기에 밝고 깨끗하게 정성을 다하는 것이 자손의 도리라 생각하였다. 깨끗하고 정성이 위주라 하였기에 제유불쟁(제사에 부정이있으면 예에 어긋남)이라는 생각에
  1. ⅰ) 초상시에는 장전의 제사들을 금지하고
  2. ⅱ) 종부가 친가의 부모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제삿날에 임시로 옥색옷으로 바꿔 입었다.
  3. ⅲ) 산고후 삼일내의 제사는 지내지 않는다
제사를 앞두고는 일정기간의 재계 (정재하고 경계함)와 산제(:제사지내기전 7일동안 가지는 재계)
  1. ⅰ) 재계란 :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함
  2. ⅱ) 산제란 : 조문이나 문병을 가지 않는 것을 말함 / 파, 마늘등을 먹지 않고 음주등을 삼감
  3. ⅲ) 치제란 : 음악등을 듣지 않고 외지에 출타하지 않는 계율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지극 정성함이 제일 중요하다
盡其心者 祭之本 盡其物者 祭之末 (진기심자 제지본 진기물자 제지본)
마음을 다한 것이 제사의 근본이며, 물질로만 다한 것은 가장 잘못된 제사이다.